rabbit97 님의 블로그
1일 일지 본문
서버를 열고 테스트 해보니 문제가 하나 생겼다.
레이턴시 매니저 추가 후 멀티 테스트를 안해봤는데 서버 열고 확인하니 멀티 환경에서 다른 유저가 움직일때 캐릭터가 사라졌다가 나타나는 현상이 생겼다.
- 문제 해결 과정
혹시나 네트워크 문제인가 해서 로컬 환경에서 열고 확인해봐도 같은 증상인걸 확인
서버측 로그는 정상적으로 위치값이 잘 찍혀서 서로 프레임이 다른 모니터로 확인해서 프레임 차이 일 수도 있어 움직였다가 바로 멈추는 등 테스트를 해봤으나 움직일때만 움직임을 감지 못하고 멈출때만 그 위치에 캐릭터가 생성됨을 확인
유니티쪽 로그를 확인해보니
움직일때 위치 값이 NaN인듯 하다 가만히 있으면 위치값은 잘 받는다
유니티 코드에 강의 내용대로 일부 수정한 내용이 있어 그거때문에 그러나 하고 클라이언트 코드 초기상태로 백업해도 같은 증상임을 확인
서버로 부터 위치 업데이트를 받지 못하는 듯 하는데
맥스 레이턴시 값이
언디파인으로 나오고 있었다
반환 값이 없어서 생긴 문제로 확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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수정 후 추가 오류
핑 관련 로직 추가 후 위 오류 때문에 테스트를 안해봤었는데
그 문제가 지금 터졌다
원래 주석 처리 되어있었던 디버그 로그 주석을 푼 뒤에 확인해보니
먼저 들어와있던 플레이어가 나중에 들어온 플레이어는 확인이 가능한데
반대로 나중에 들어온 플레이어는 먼저 들어와있던 플레이어를 못보는 문제
서버에서만 핑 관련 로직을 추가하고 클라이언트는 차마 건드리질 못해 안건드리고 있었던 핑 로직 때문에 오류를 일으켜 보이지 않았던 것
클라이언트 코드 과제 제출 시간 전까지 구현 실패
주석 처리 후 정상 작동 확인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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